외계인 과 개관 매도 상위 종목

클리오 – 동국제약-안랩-카카오-

에스에프에이-뷰웍스-이화전기-

AP시스템-유니테스트-다나와

인바디-GS홈쇼핑-로체시스템즈-

인크로스-휴젤-파트론-영우디에스피-

HB테크놀러지-이엘피-서울반도체-

카카오-안랩-코스메카코리아-컴투스-

파라다이스-DMS-홈캐스트-빅텍-

에스마크-AP시스템-아모텍-

디에스티로봇-HB테크놀러지-

인터플렉스-웹젠-심텍-CJ오쇼핑-

에스엠코어-이오테크닉스-비에이치
기저 효과(base effect) 등으로 상승률이 둔화할 것.
 
다른 하나는 낙관론(상승)과 조정론(하락)이 혼재한 만큼
 
변동성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증시 참여자 중 개인과 기관투자가보다 외국인 역할이 컸다.
 
주가 상승률 10%, 환차익 7%를 감안하면 외국인 수익률은 17%, 연율로
 
환산하면 68%에 달한다.
 
‘체리 피킹 매력’과 ‘환차익’이 줄어들어 경기 회복 등과 같은
 
추가 유인을 제공하지 못하면 오히려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
 
주가수익비율(PER)이 10배를 밑도는 한국 증시의 저평가 매력을 들어
 
대세 상승론을 제시하고 있으나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월가의 정의대로 대표지수(코스피와 코스닥)는 모두 오르고,
 
상승 종목도 상장기업 중 절반은 넘어야 대세 상승기에 진입.
 
국내 증권사를 중심으로 뒤늦게 제시하는
 
대세 상승론은 경계해야 한다. 
 
“현재 한국 증시는 대세 상승장의 초입 국면이며,
 
생각보다 길고 가파르게 오를 수 있다”고 전망한다.
 
가격(실적 대비 저평가), 수급(넘치는 유동성), 심리(세계 경기 회복) 등
 
증시 향방을 좌우하는 요인들이 모두 우호적이어서
 
주가 상승은 한동안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반면 현재 장세는 글로벌 신흥국 경제 회복에 배팅하려는
 
외국인 투기 자금의 유입에 따른 일시적 유동성 장세이며,
 
몇몇 수출 대기업의 선전(善戰)에 따른 착시 효과가 있는 만큼
 
대세 상승 국면으로 보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기준 한국 코스피의 주가이익비율
 
(PER·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은 9.84배로,
 
인도(20.73배)나 미국(18.63배)의 절반 수준이었고,
 
비교 대상 10개국 중 가장 낮았다.
 
PER은 숫자가 낮을수록 저평가됐다는 의미다.
 
주가는 지난 2011년 수준에도 못 미쳐 저PER 국가가 됐다.
 
증시의 호전을 감안하면 코스피의 PER은 11배 정도는 돼야 한다.
 
(실패와 실수의 차이점은 ?  무엇인가?  (과도한 인간의 묙망)
 
그리고 적당할때는 과연 언제인가 ?  (숫자는 내일도 미래도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