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인플릭시맙, 점유율 계산 방식…

영국 인플릭시맙 점유율 계산 방식 때문에 헷갈리는 분이 계신 것 같아서 이 글을 올리네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을 사용하는 목적은 어떤 함수를 계산하기 편리하며, 그 수치를 이용한 도표 작성이 매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영국 인플릭시맙 점유율에 관한 도표 역시 ‘엑셀’로 작성된 문서입니다. 

레미케이드 점유율 21.46%를 클릭하고, 도표의 윗쪽에 함수 fx를 확인해 보니까, “SUMIFS(RawData…” 이런 식으로 함수에 대한 설명이 나타납니다. 

함수를 정확하게 확인하려고 했지만, 암호가 걸려 있어서 확인할 수는 없더군요. 다만, 총합을 구하는 SUM 함수에 조건 함수인 IF가 붙어 있는데, 이는 조건에 맞는 값만 찾아서 합을 구하는 겁니다. 

이로 미루어 짐작하면, 미가공 데이터(Raw Data)는 각 병원에서 처방받은 바이알 갯수가 틀림없을 듯.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각 병원에서 사용된 레미케이드의 바이알 갯수를 전부 합산합니다. 

둘째, 마찬가지로 레미케이드, 인플렉트라, 램시마, 플릭사비의 전체 사용량을 합산합니다. 

셋째, 위에서 구한 값, 즉 레미케이드 합산을 전체 사용량으로 나눈 다음에 100을 곱하여 해당 ‘셀’에 21.46%라는  레미케이드 점유율(%)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함수는 엑셀 사용법에서 가장 기초에 속하는 겁니다. 저 역시 연구소에 근무할 때,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실험 데이터를 정리하곤 했거든요. 한 번 만들어 놓으면, 그 다음부터는 변경된 수치만 집어넣으면 자동으로 계산되는 게 바로 ‘엑셀’ 프로그램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