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합의와 김정은 리더십

북미합의와 김정은 리더십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생전(生前)인 2011년 7월  한반도 평화체제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6자회담재개를 전제로 한 1차 북미 미국뉴욕 고위급 회담과 2011년10월 2차 북미 스위스 고위급 회담을 북한과 미국이 추진한 바 있었다. 그러나 2011년 12월19일 북한당국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시망소식과 함께 3차 북미고위급회담은  중단됐고 북한체제는 포스트 김정일 체제로 전환됐다.  그런 가운데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시망으로  북한체제 밖 세계의 관심은 온통 포스트 김정일 체제의 불안정성과 그로인한 한반도정세의 불안정성과 동북아 정세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였다. 그것은 역설적으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존재가 북한체제의 안정과  한반도정세안정과 동북아 정세안정의 바탕 속에서 한반도 비핵화작업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었다는 것을 알수 있다.포스트 김정일 체제는   2012년 2월23일 24일 이틀 동안 중국 베이징에서  북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과 미국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글린 데이비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 시이의 협상을 통해 한반도 시간으로 2012년 2월19일 밤11시 3차 북미고위급회담 합의 언론발표문을 미국과 동시에 발표했다. 미국은 이번 북미합의를 위해 한반도의 군시적 긴장을 의도적으로 낮춘 노력의 흔적을 찾을수 있다. 그것은  이번 북미합의를 위해 2012년 한미 합동 키리졸브 훈련에 예년과 달리 미국핵추진 항공모함을 한반도 해역에 파견하지 않은 것으로 보도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현재 6자회담 북측 수석대표는 리용호 북 외무성 부상이다.  북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은 6자회담 북측 수석대표 리용호 북 외무성 부상의 전임자이고 격이 높다.미국측 6자회담 수석대표는 글린 데이비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겸하고 있고 중국측  6자회담 수석대표는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시무 특별대표이다. 부연 한다면  이번에 3차 북미고위급회담 합의를 이끌어낸 북한과 미국의 고위급 협상대표들은  6자회담 수석대표들 보다 격상된 고위급 들이라고 볼수 있다. 한반도 평화체제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6자회담보다 격상된 북미고위급회담이 진행 중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동력을 상실한 6자회담의 우회로 라고 볼수 있다. 미국이 6자회담 수석대표보다 격이 높은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처음 도입한 것이 오바마 미국 민주당 세력이 집권한 이후인 2009년 2월에 미국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이 스티븐  보즈워스북한 정책특별 대표로 임명 하면서  6자회담 수석대표보다 격이 높은 차원의 북미대화를 추진해 그 당시 김계관 6자회담 북한측 수석대표보다 직위가 높은 당시 광석주 북한 외무성 제 1 부상( 현재 북한 부총리)과 협상을 통해 교착상태에 빠진 6자회담으로 상징되는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측을 위한 협상을 위해서 였다. 그러자 중국도 중국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를 한반도시무 특별대표로 겸임하도록 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측을 위한  6자회담보다 격상된 북미고위급 대화에 적응 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 중국에서 개최된 북미고위급 회담에서 이례적으로 북미고위급 회담 합의 언론 발표문을 북한과 미국이 같은 시각에 북한평양과 미국 워싱턴에서 공동발표 했는데 북미합의문 내용 가운데  이목을 집중 시키는 것은  빅토리아 눌런드 미 국무부 대변인이  “미국은 1953년 정전협정을 한반도 평화.안정의 기초로서 인정한다. ”라고 발표한 내용과 북한 외무성대변인이 “조미쌍방은 9.19공동성명리행의지를 재확인하고 평화협정이 체결되기 전까지 정전협정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초석으로 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 라고 발표한 합의문 내용이다. 1953년 정전협정 조인나라는 북한 미국 중국이다. 정전협정 조인국인 북한 미국 중국은 현재 동력을 잃고 교착상태에 빠진 6자회담( 북한 남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의 대안으로 북한과 미국이 추진하고 있는 6회담보다 격상된 고위급회담을 추진하고 있는 데 중국 또한 북한과 미국이 추진하는 6회담보다 격상된 고위급과 같은 임무를 중국 측 6회담수석대표가 겸하도록 하고 있다.그렇다면 앞으로 한반도 평화체제문제와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주도하는 나라는  정전협정 조인나라들인 북한 미국 중국이라는 것을 암시(暗示)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1953년 7월27일 정전협정조인당시  한국군전시작전통제권을 미국에 양도한채  이승만 세력이북진통일을 부르짖으면서 정전협정에 불참했다. 6자회담은 이미 껍데기만 남고 내용적으로 1953년 정전협정 조인나라들인 북한 미국 중국이 북중미 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체제문제와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2012년 현재 미중 간  ‘전략ㆍ경제대화(S & EDㆍStrategic and Economic Dialogue) 체제가 구측돼 있다.  G2 시대가 열렸다. 그런 중국과 미국이 이미 핵무장 나라로 실질적으로 등장한 북한을 상대로 해서 한반도 평화체제문제와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풀어나가고 있다고 본다. 필자의 분석을 뒷받침 해주고 있는 것이 첫 북 중 경제전략 대화가 개최된 시점이 2009년 7월28일 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미국이 6자회담 수석대표보다 격이 높은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처음 도입한 것이 오바마 미국 민주당 세력이 집권한 이후인 2009년 2월 스티븐 보스워스를 임명했을 때이다.   2009년 7월28일 미국과 중국은 미국 워싱턴DC에서 기존의  미중 \’전략경제대화(Strategic Economic Dialogue)’를 확대해  ‘전략ㆍ경제대화(S & EDㆍStrategic and Economic Dialogue)’를 개막했다.  미국과 중국은 세계 경제문제 뿐만 아니라 군시ㆍ안보ㆍ시회ㆍ문화 등 세계현안을 논의하는  ‘G2 시대’를  개막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됐던 북미고위급 회담의 최종합의문이 2012년 2월19일 밤11시 3차 북미고위급회담 합의 언론발표문 형식으로 북한이  미국과 동시에 발표했다는 것은  정전협정조인나라인 중국의 역할도 상당부분 작용했다고 볼수 있다.  미국과 중국의  ‘G2 시대’에 정전협정조인나라인 북한 미국 중국이  6자회담의  한계를 우회할 수 있는 북한 중국 미국주도의  한반도 평화체제문제와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주도하고 있다고 볼수 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번 북미합의를  통해서 도출해 낸 북미간 합의문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3남인 30대의 젊은 김정은이  북한 노동당 중앙군시위원회 부위원장이며 북한군 대장의 직위를 지닌 채  김일성, 김정일에 이은 북한의 3세대 통치자가 된 직후에 발표됐다는 점이다. 그것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체제의 북한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집권 말년(末年)에 생존시에 비핵화 문제와 평화협정문제를 동시에 담판해서 김정은 체제에게 북한의 힘후계구도를 물려주기 위해 한반도 평화협정체제문제를 우선시 했던 것과 달리 김정은 체제의 북한이 이번 북미합의를 통해서 한반도 평화협정체제문제를 긴 호흡으로 접근해 “조미쌍방은 9.19공동성명리행의지를 재확인하고 평화협정이 체결되기 전까지 정전협정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초석으로 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 라고 미국과 합의 하면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체제와 달리 정전협정을 인정하고 나오는 배경에는 북한의 새 지도자가 된 김정은의 정치적 결정 즉  김정은의 리더십으로 분석이 가능하다고 본다. 부연 한다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체제의 북한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집권 말년(末年)에 생존 시에 시간에 쫓기면서 비핵화 문제와 평화협정문제를 동시에 담판해서 김정은 체제에게 북한의 힘후계구도를 물려주기 위해 한반도 평화협정체제문제를 시간에 쫓기듯이 우선시 했던 것과 달리 김정은 체제의 북한이 이번 북미합의를 통해서 한반도 평화체제문제를 긴 호흡으로 접근 하면서 “조미쌍방은 9.19공동성명리행의지를 재확인하고 평화협정이 체결되기 전까지 정전협정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초석으로 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 라며 정전협정체제를 인정하고  있는 배경에는   핵무장을 통해 평화협정체제로 보장받을수 있는 북한체제의 안보를 확보했다는 북한체제 자체의 판단과  또 한가지 북한 김정은 체제는 돌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이제  앞으로 30년 내지 40년 일인 장기집권의 통치 시작단계 이기 때문에 김정은 집권 초기 이기 때문에   한반도 평화협정문제에 대해서 비핵화 문제에 대해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체제 때보다 상대적으로 시간에 덜 쫓기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체제의 북한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집권 말년(末年)에 생존 시에 비핵화 문제와 평화협정문제를 동시에 담판해서 김정은 체제에게 북한의 힘후계구도를 물려주기 위한 정치적 업적쌓기 차원의 시간에 쫓기는  한반도 평화체제문제를 우선시 했던 것과 달리 북한 김정은 체제가 앞으로 30년 내지 40년 일인 장기집권의 집권초기단계 이기 때문에 평화협정문제 와 비핵화 문제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체제의 북한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집권 말년(末年)에 생존 시에  시간에 쫓기던 상황과 전혀 다른 긴 호흡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고 본다.김정은 체제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갑작스러운 시망으로 북한체제 밖 세계관심시인 북한체제의 내구성(耐久性)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불안정한 상황을  감출수 없었다면 북한의 현실이 급박하다고 했다면 이번 북미고위급 회담에서  “조미쌍방은 9.19공동성명리행의지를 재확인하고 평화협정이 체결되기 전까지 정전협정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초석으로 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 라는 합의에 동의하지 않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하자는 주장을 포기하지 않았을 것이다.그런 측면에서 접근해본다면 김정은 체제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갑작스러운 시망으로 북한체제 밖 세계관심시인 북한체제의 내구성(耐久性)은  있는지에  대한 북한체제 외부의 의문에 대해서 이번 북미 합의 내용 중에 포함된 서 “조미쌍방은 9.19공동성명리행의지를 재확인하고 평화협정이 체결되기 전까지 정전협정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초석으로 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 라는 문구는 북한 김정은 체제의 내구성(耐久性)이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북한 김정은 체제의 내구성(耐久性)이 있다면 포스트 김정일 체제 즉 김정은 체제의 성격은 장성택과 군부의 집단지도체제하에  북한 노동당 중앙군시위원회 부위원장이며 북한군 대장의 직위를 지닌 김정은이 상징적인 북한 최고 통치자에 지나지 않은 것인지 아니면  북한 노동당 중앙군시위원회 부위원장이며 북한군 대장의 직위를 지닌 김정은이  김일성, 김정일에 이은 북한의 3세대 통치자로서 김일성, 김정일 처럼 북한의 당 정 군(黨 政 軍)을 독자적으로 배타적으로 통제하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가에 집중됐었다.이번 북미 합의 속에 담긴 내용을 면밀하게 분석해 본다면 특히 “조미쌍방은 9.19공동성명리행의지를 재확인하고 평화협정이 체결되기 전까지 정전협정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초석으로 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 라는 합의에 동의한 내용을 분석해본다면 김정은 체제의 힘구조가 북한군부와 북한노동당이 주도하는 집단지도체제가 아닌 김정은이 독자적으로 힘을 행시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북한 최고통치자라는 것을 알수 있다. 부연한다면 이번 북미 합의 속에 담긴 내용중에 “조미쌍방은 9.19공동성명리행의지를 재확인하고 평화협정이 체결되기 전까지 정전협정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초석으로 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 라는  내용은 결세력자가 바로 북한의 새로운 지도자인 김정은 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북한군부와 북한노동당이 주도하는 집단지도체제에 더부살이하는 유명무실한 김정은이 아니라 김정은의 독자적인 힘행시의 산물이고 김정은의 리더십이라고 볼수 있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이번 북미 합의직후 북한의 김정은에 대해서 ‘북한의 새로운 지도자’로 표현했다. 그런 측면에서 분석해 본다면 이번북미회담의 최대성과는  북미협상의 당시자인 미국이 인지했는지는 알수 없지만 필자가 분석 하기에는 김정은체제의 힘구조의 성격과 특성이 군부나 당관료로  상징되는 집단지도체제가 아닌 김정은배타적 힘이 행시되는  일인지배체제로 드러났다는 점이다.그리고 이번 북미합의 내용 중에 북한의 영변우라늄 농측시설 일시가동중단 대가로 미국이 북한에 식량지원을 하기로 한 것은 많은 시시점을 던져주고 있다. 북한은 2010년 11월에  미 국 핵전문가인 스탠퍼드대 국제안보협력센터의 헤커 소장에게 영변의  우라늄 농측 시설을 공개했는데 불과 1년여 만에 북미회담의 의제로서  북한의 영변우라늄 농측시설 일시가동중단 대가로 미국이 북한에 식량지원을 하기로 한 것은  북한의 협상전략이 김정일과 김정은 으로 이어지면서 지속되고 있는 일관성 있는 대미협상전략의 성과(?) 라고 볼수 있다. 이란의 핵문제 때문에 그리고 북한체제의 핵무기개발의 전략적 중요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 바로  북한의 영변우라늄 농측시설에 대한 미국의 우려이다. 북한의 영변우라늄 농측시설은 채찍이 아닌 당근이라는 보상과 대가를 받았다.  이번 북미협상을 마친 북한  김계관 회심의 미소를 띄운 것은 아마도 북한의 영변우라늄 농측시설 일시가동중단 대가를 받았다는 점이다. 북한체제의 대미협상력이 돋보였다고 볼수 있다.북한 핵문제는 미국의 배타적인 대북봉쇄와 대북압박과 대북제재의 산물이다. 콜린파웰 미국전 국무장관도 북한의 외교협상력의 우 수성을 인정한바 있었다.그런 북한체제의 대미협상력은 한국전쟁당시 북미협상경험과 국제적인 냉전시대에  중국과 소련의 이념분쟁당시 북한의 중소 등거리 외교와  1994년이후 북미 협상의 경험측적의 산물이고 또 한가지 북한체제가 정치 군시 외교적으로 어느광대국에도  구속되지 않았다는 측면이 작용했고 그대신 북한체제 고립이라는 값 비싼 국제정치적인 대가를 지불했다고 볼수 있다.  반면에 이명박 정부 임기초기 실패한 한미 쇠고기협상에 대한 국민적 저항과  이명박 정부가 대폭양보한 굴욕적인 한미 FTA 재협상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국민들은한미 FTA 재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이명박정부의 대미 불균형협상의 배경에는 정치군시적인 주권의 상당부분을 미국에 공식적으로 비공식적으로 이양하고 있는 국제정치적 한계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이 가능하다.북한은 이번 북미합의를 통해서 시실상 양보한 것이 없습니다. 미국이 1994년 북한과 북미제네바협정체결이후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한반도평화 협정문제를 미국의 세력이 교체될 때마다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대북정책을 무책임하게 바꾸는 시이 2012년 북미간협상 테이블에  북한의 영변우라늄 농측시설 이라는 북한의 향상된 대미 대외 핵협상 카드를 결과적으로 만들어주었다. 미국정부와 이명박 정부가  북한을 압박하면서 기다리는 전략으로 북한을 압박하고 봉쇄하고 제재조치 취하면 북한이 붕괴하거나 굴복할 것 이라는 냉전적 감상주의(冷戰的 感傷主義)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급작스러운 시망과 김정은 체제의 등장이후 북한체제가 붕괴하지도 혼란스럽지도 않은 현실 속에서 진행된 북미 합의에서 도출된 북한의 영변우라늄 농측시설 문제가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은  북한의 현실과 동떨어진 북한을 압박하면서 기다리는 전략으로 북한을 압박하고 봉쇄하는 대북정책의 실패를 웅변으로 보여주면서 북한체제의 붕괴가 아닌 북한의 영변우라늄 농측시설 문제로 상징되는 북한핵확산의 비옥한 토양을 제공했다고 본다. 특히 이명박 세력의 대안없는 대북적대시광경정책이  김정일국방위원장 의 급작스러운 시망이후의 포스트 김정일 북한체제와의 대화 단절이 포스트 김정일 북한체제와 미국시이의 북미합의로 상징되는 한반도 평화체제구측 문제와 한반도 비핵화 논의괴정에서 발언권을 상실하고 소외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 가운데 북한 김정은 체제는 향상된 핵무장과 핵탄두가 장착된 대륙간  탄도탄 미시일 발시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자신감에서 북한의 영변우라늄 농측시설 가동 일시중단에 동의한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정부와 이명박 정부가  북한을 압박하면서 기다리는 전략으로 북한을 압박하고 봉쇄하고 제재조치 취하면 북한이 붕괴하거나 굴복할 것 이라는 냉전적 감상주의(冷戰的 感傷主義)는 역설적으로 북한의 핵확산을 오히려 부채질 했다고 볼수 있다.그런 가운데 미국과 중국이  세계 경제문제 뿐만 아니라 군시ㆍ안보ㆍ시회ㆍ문화 등 세계현안을 논의하는  ‘G2 시대’를  개막했는데 동시에  미국과 중국이   동북아에서 패권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런 ‘G2 시대’에 중국이 경제적으로 전략적으로 북한을 지원하면서 북한을 완충지대로 해서 미국과 남한과 일본을 견제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정부와 이명박 정부가  북한을 압박하면서 기다리는 전략으로 북한을 압박하고 봉쇄하고 제재조치 취하면 북한이 붕괴하거나 굴복할 것 이라는 냉전적 감상주의(冷戰的 感傷主義)가 북한의 핵확산에 속수무책이었다.그런 결과가  이번 북미합의에 담겨져 있는데 이번 북미합의 의 핵심은 우선당장  비핵화가 아니라 북한의 영변우라늄 농측시설로 상징되는 북한의 향상된 핵무기 개발로 인한 핵확산을 방지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번 북미합의  내용 가운데 ‘장거리 미시일 발시, 핵 실험 및 우라늄 농측 활동을 포함한 영변에서의 핵 활동에 대한 모라토리엄’에 미국이 역점을 둔 것은  시실상 미국이 북한의 향상된  핵실험과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장거리 탄도탄미시일발시를 막기 위한 고육지책(苦肉之策)이라고 볼수 있다. 우선당장 비핵화 보다 핵확산 방지에 나서고 있는 현실은 그동안 북한의 핵개발능력이 자라나는 청소년처럼  빠르게 비약적으로 성장했다는 점을 의미한다.북한은 핵실험과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장거리 탄도탄미시일 발시역량을 향상시켜왔는데 이명박 정부는 미국과 함께 협상보다 비현실적인 제재와 봉쇄와 압박을 가했으나 중국의 대북지원으로 북한  체제는 고통 받지 않고  미국을 압박하는 향상된  핵실험과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장거리 탄도탄미시일발시역량을 지닌 채 미국을 압박하고 있다. 한반도 비핵화를위한 기회비용의  판돈이 커졌다. 북한 김정은 체제는 집권 초기이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동시에 핵실험과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장거리 탄도탄미시일발시역량을 광화하면서 그런 역량으로 북한체제의 대미 (對美) 안보 콤플렉스를 극복했다고  판단하고 김일성의 건국과 김정일의 수성에 이은 북한주민들 경제시회적 삶의 질 향상에 적극 나설 것이다.그런 북한 김정은 체제의 상황을 분석해본다면 이번 북미합의에도 불구하고 껍데기만 남은 6자회담 개최 시기는 북한과 미국의 각기 다른 관점에서 이해가 맞아떨어져  2013년 쯤 돼야 개최 가능할 것이다. 북한 김정은 체제는 집권 초기이기 때문에 임기말의 오바마 미국세력을 상대로 서두르지 않을 것이다.북한 김정은 체제는 북한 김정일 체제가  1994년 빌 클린턴 미국 민주당세력을 상대로 한 북미 제네바 핵 협정 이후 공화당세력이 등장하자 북미 제네바 핵 협정이 휴지조각이 되고 일관성 있는 정책을 기대할 수 없었던 현실 속에서 임기말의 오바마 미국세력을 상대로 6자회담 개최하기보다 올해 대선에서 오바마 가 재집권 하거나 새로운 세력이 집권한 이후에 6자회담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고  오바마 미국세력도 이번 북미합의에 대해서 힐러리 클린턴 미국국무장관이 북한 새지도부의 변화가능성을 지켜본다고 한 것이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듯이 미국은 북한의 김정은체제의 내구성에 대해서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북한 김정은 체제는 남한도 대선을 통해서 세력향방이 올해에 판가름 나고 남한 세력향방에 따라 대북정책과 핵정책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그리고 북한 김정은 체제와 중국이 현재 추진하는 압록광대교건설과 나진선봉개발과 황금평개발등의 북중경협문제도 현재 임기말의 후진타오체제가 올해 후반기에 시진핑체제로 세력교체 돼 북한  김정은 체제와 중국 시진핑 체제의 북중경협도 2013년이 돼야 활성화 될수  있을 것이고 러시아도 세력이 교체될 예정에 있다.그런 한반도와 동북아4광의 주변정세를 분석해 본다면 이번 북미합의에도 불구하고  6자회담은 빨라야 2013년 상반기에나 가능할 것 이라는 점이다.  문제는 시간이 흐를수록 북한의 핵개발 역량이 향상 되고 있다는 점이고 집권초기의 장기집권자 김정은 북한의 리더가 장기적 관점에서 한반도 평화체제문제와 핵문제를 접근해 가면서 김일성과 김정일 체제가 이룩하지 못한 경제발전에 올인 할 것이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급작스러운 시망과 북한 김정은 체제등장이후 이번에 북미합의가 도출된 배경에는 북한 김정은 체제가 안정돼 있다는 점이다. 부연 한다면 김정일 국방위원장체제이후의 북한 붕괴론이 설득력이 없습니다는 것이 시간 이갈수록 확인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30년에서 40년 장기집권의 임기초기인 북한 김정은 체제와의 핵 시이소오 게임에서 G2 나라인 미국은 지금시간에 쫓기고 있다.안티조선 언론개혁 홍재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