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지수 20일선, 60일선 동반이탈

그동안은 현금 없이 100프로 투자비중으로 주식투자중에 있는 상태에서
지난주 다우지수가 20일선 60일선까지 동반 이탈했습니다

나스닥은 20일선만 이탈한 상태구요
 
그래서 상품선물 포트폴리오에서 나스닥 하방을 더 추가매수 했구요
 
국내 주식도 오늘부터 인버스를 10프로 정도 끼고 가고 있습니다
 
운영카페에 제가 투자비중 100프로로 갔지만 종목수를 매우 많이 가져가라는 의견을 드렸는데
그건 오늘 같은날 일부 종목만 들어가면 그게 큰 하락하면 손을 쓰기 힘들어서입니다
 
종목수를 많이 가져가면 오늘같은날에도 조금 오르는 종목도 있죠
그 종목을 좀 줄여서 현금이나 인버스를 들어가며
 
또 중요한것은 버티는 종목을 줄여서
많이 떨어지되
 
실적이 매우 좋은 종목들로 몰아서 들어가는겁니다
 
물론 다우지수가 60일선 이탈해서 인버스도 좀 끼고 가야되서 비중이 조금 작아질수는 있겠으나
일부는 인버스 끼면서라도 투자해야되죠
 
실적이 좋아지고 외국인 들어오고 하는 종목들은 계속 투자 예정입니다
 
단 코스피 외인의 매도가 크게 촉발되거나 하면
아무래도 인버스 비중을 좀 많이 가져가게 될듯합니다
 
현재는 투자비중의 10프로 정도만 오늘 인버스 들어갈 예정입니다
 
향후 제가 일일이 다 인버스 비중을 알려드릴수는 없으니
외인동향 보면서 잘 대처하시길…
 
요게 브렉시트 때와는 조금 다를수 있음도 염두에 둬야합니다
 
왜냐면 브렉시트 후 기간차를 둔 하락이거던요
 
바로 60일선이나 20일선을 회복해서 올라서지 못하면
조금 오르다가 다시 맞고 떨어질수 있다는것도 좀 염두에 두고 가야합니다
 
그리고 현 장세상 중소형 코스닥주들이 더 하락에 민감하게 반응을 할겁니다
그간 많이 올랐던 종목군인데
코스닥은 개인들이 많아서 다우 나스닥 조금만 하락해도 더 낙폭이 클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도 중소형 추천주방에서도 대형주들을 포함시켜 놓은 상태이고 현재 장시작 30분 뿐이 안됬으나
대형주는 하락이 크지 않네요..
 
모든게 이미 정해져버렸다기보다는
 
향후 외국인의 움직임을 봐야합니다
 
왜냐면 절대적으로 현재 국내 주식에서 실적이 좋아지는 종목들있습니다
자동차 종분석 링크에서 설명드렸듯이 좋아지는 업종이 분명 존재하죠
 
하지만 대외여건상 다우 나스닥의 거품으로 인해서 그들이 크게 하락하거나 조정받으면 일시적으로 같이 하락하는거죠
 
그때를 일부 인버스로 커버하면서
그 하락때 실적 좋은 종목도 하락하면 더 들어가는 전략인거죠
 
인버스비중은 외국인의 코스피 순매수 순매도 여부를 보고 더 결정하려 합니다
 
어쨌던 최악의 상황에서도 저희 카페에서는
50: 50으로라도
투자비중 50 인버스 50 이렇게 해서라도 반드시 실적 좋은 종목을 투자할 예정에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투자비중 65프로 버스  35프로 정도로 대처하게 될듯합니다만
왜냐면 35프로의 kodex인버스는 현금비중 70프로와 같아서 거의 어떤 경우도 대처가 가능한수준이죠
 
투자방법론적인것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번은 브렉시트때러처럼 섣부르게 낙폭과대로 들어가지 마시구요
조금 외인 추이를 보고 판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낙폭과대 보다는 실적 위주로 담는게 나은 선택이 될수도 있습니다